유료방송·통신사 환급금 챙기기

케이블 방송이나 위성방송을 이용하다가 셋톱박스 보증금, 중복 납부한 요금을 돌려받지 않으면 ‘유료방송 환급금’이란 게 생겨납니다. 의외로 찾아가지 않는 사람이 많습니다. 찾아가는 방법은 간단합니다. 유료방송 미환급액 조회 시스템인 ‘스마트초이스(www.smartchoice.or.kr)’ 사이트를 방문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치고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 미환급금이 있다면 이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면 됩니다. 가입 후 7일 이내에 본인 명의의 은행 계좌로 미환급금이 입금됩니다. 스마트초이스를 통해 휴대전화 환급금과 사용 기간이 지난 모바일상품권도 표시금액의 90%까지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.



여전히 주인 못 찾은 휴면예금 1000억원

휴면예금 찾기는 잘 알려져 있죠. 하지만 아직도 1000억원이 넘는 돈이 휴면계좌에 묻혀있습니다. 이 돈은 5년이 지나면 은행에 소유권이 넘어가게 됩니다. 휴면계좌를 찾는 법 역시 간단합니다. 한국예탁결제원 홈페이지(www.ksd.or.kr)나 ‘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(www.accountinfo.or.kr)’ 사이트에서 모든 은행의 휴면계좌를 한 번에 찾을 수 있습니다.


조상 땅 찾기와 상속 재산 찾기

2001년부터 시행된 ‘조상 땅 찾기’ 서비스는 전국의 가까운 시·도나 시·군·구 민원실 어디에서나 가능합니다. 이름만으로 신속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. 주민등록번호가 없는 조상의 땅까지도 오직 이름만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. 2011년부터는 직계존속은 물론 상속권을 갖고 있는 형제·자매, 4촌 이내 방계 혈족까지 상속권자면 누구나 조회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. ‘민원24(http://www.minwon.go.kr)’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. 상속 재산도 잊어선 안 되죠. ‘상속인 금융거래 조회서비스’를 통해 조회가 가능합니다. 사망 사실이 기재된 기본 증명서, 가족관계증명서와 신분증을 갖고 금융감독원을 찾아가서 신청하면 조회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
카드 포인트 한꺼번에 찾으려면

알고는 있었지만 얼마인지 몰랐던 신용카드 포인트를 한꺼번에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. 여신금융협회에서 운영하는 ‘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서비스(www.cardpoint.or.kr)’입니다. 사이트에 들어가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만 입력하면 10개 카드사 포인트를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. 해당 카드사 고객센터에 연락해 현금으로 돌려 받거나 바로 쇼핑·할인도 가능합니다. 저 역시 몰랐던 18만5000포인트를 확인했고 현금으로 환급받았습니다.



보험해약 환급금, 휴면 보험금 찾기

7957억원. 아직 찾아가지 않은 휴면 보험금 총액입니다. 2년 뒤면 보험사가 이 돈에 대한 권리를 가져갑니다. 보험개발원 홈페이지(www.kidi.or.kr)에 접속해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면 보험해약 환급금과 휴면 보험금을 모두 찾아볼 수 있습니다. 이 돈을 찾으려면 해당 보험사에 연락하거나 찾아가 간단한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.

운전병이였거나 관공서와 기업 운전직 근무자는 경력을 인정받아 최대 38%까지 자동차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. 해외에서 자동차보험에 가입했던 경력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.

하지만 이런 경력을 계약할 때 기재하지 않았다면 보험료 할인을 받지 못합니다. 이렇게 과납된 보험료는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. 보험사에 연락해 과오납금을 돌려받길 바랍니다. 상대방 잘못으로 사고가 났다면 간접손해 보험금도 꼭 챙겨야 합니다. 차를 수리하는 기간의 렌터카 이용요금과 교통비가 대표적입니다.

오늘은 잃어버린 돈을 한 번 찾아서 

가족과 친구와 치킨이라도 할 수 있다면 좋겠네요 ^^



'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유튜브 조회수의 비밀!  (0) 2017.07.20
티스토리 공감버튼 ❤️ 이 안 보인다면?  (0) 2017.07.19

+ Recent posts